족저근막염

신변잡기 2023. 2. 25. 07:03
728x90

조금 생소한 염증 이름이다.

뚠자의 경우는 체중이 평소보다 조금(아니 많이) 늘어나면서 이 염증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일상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과도한 운동: 족저근막은 발바닥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이나 급격한 운동 변화로 인해 부하가 많아지면 근막에 손상이 생기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비만: 체중이 많이 늘어나면 발바닥에 가해지는 부하가 증가하게 되어 족저근막에 스트레스가 가해집니다.
  3. 바른 신발 착용하지 않기: 바른 신발을 선택하지 않거나, 낡은 신발을 계속 사용하면 발바닥에 불균형한 부하가 생겨 족저근막에 스트레스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4. 근육과 관절의 불균형: 발목과 종아리 근육이 약하면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지 못하고 근막에 부하가 가해지게 됩니다. 또한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면 발바닥 아치를 유지하기 어려워 족저근막에 스트레스가 생기게 됩니다.
  5. 나이: 나이가 들면서 근육과 조직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바닥 아치를 유지하기 어려워져 족저근막에 스트레스가 가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 질병: 류마티스, 간질 등의 질병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면 족저근막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증상은 아래와 같다.

  1. 발바닥 아치 부위 통증: 발바닥 아치 부위에서 생기는 통증은 보통 아침에 일어났을 때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걷는 등의 활동 후에 더 심해집니다. 걷거나 뛰는 동안 발바닥 아치 부위에서 예민한 느낌이 들거나 아프다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발바닥 아치 부위의 긴장감: 발바닥 아치 부위가 긴장되어 뻣뻣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발바닥 아치 부위의 붓기: 발바닥 아치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발바닥 아치 부위 주변의 근육통: 발바닥 아치 부위 주변 근육이 긴장되어 발목이나 종아리 근육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침에 비몽사몽으로 눈을 뜨고 두발로 체중을 유지하며 첫걸음 딛는 순간 정신이 번쩍 들 정도의 고통이 발바닥에서 시작되며 걸음 걸을때마다 아픔이 뒤따른다.

 

개인적으로 표현하면 '걸을때마다 발바닥에 번개가 친다'라고나 할까...

 

이 염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다.

  1. 휴식과 얼음치료: 족저근막염이 발생한 경우, 일시적인 휴식이 필요합니다. 염증이나 부어오른 부위에 아이스팩을 올려 몇 분간 냉각하여 부어올림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 발목, 발바닥, 종아리와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하여 근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군다나 발목 회전운동을 통해 발목의 가동범위를 넓히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보조도구: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아치 지지대나 맞춤형 깁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약물 치료: 통증을 완화하는 항염증제나, 근육 이완제, 스테로이드 주사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치료는 족저근막염의 치료에서는 두 번째 선택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5. 물리치료: 전기 치료, 초음파 치료 등 물리치료를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고 근막 조직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뚠자도 이 염증을 치료해 보려고 별짓을 다 해보았다.

운동도 해보고, 스트래칭도 해보고, 부황도 떠보고, 일반 병원도 가보고, 그것도 안되서 한의원에 가서 침도 맞아보고...

 

위에 적힌 치료 방법이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내게는 시간이나 돈이 많이 들어갔으나 만족스런 효능을 보지 못했다.

 

내가 효능을 본 방법은 무척 저렴하고 쉬운 방법이었다.

웬만해서는 공개하지 않으려다가 글쓰기가 AI 덕분에 쉬워져서 꿀팁 하나 방출하는 것이니 나중에 이 염증으로 고생하게 된다면 괜히 돈낭비 시간낭비에 고통을 참지 말고 한번 해 보시라.

 

치료 방법은 바로 <지압 슬리퍼>다.

AI가 말하는 지압슬리퍼와 족저근막염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족저근막염의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지압슬리퍼는 그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되지 않은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압슬리퍼는 발바닥 아치 부위에 압력을 가해 마사지 효과를 준다는 개념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지압슬리퍼를 통해 발바닥 아치 부위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압슬리퍼가 족저근막염의 치료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지압슬리퍼를 사용하면 발바닥 아치 부위의 통증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지만, 그 효과가 장기적으로 지속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압슬리퍼의 사용으로 인해 발바닥 아치 부위에 부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족저근막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지압슬리퍼보다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전문가가 추천하는 보조 기구를 사용하거나 처방된 운동 등의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뚠자는 집안에 전혀 유전자가 다른 집사람도 같은 염증으로 고생하다가 지압슬리퍼로 효과를 보았다.

그 외에도 내 주위의 아는 사람 몇몇에게 알려주고 감사의 말까지 들었다.

 

위에 있는 AI의 주장은 의료업계의 주장이다. 왜냐하면 지압슬리퍼로 해결되버리면 좋은 장사거리가 하나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뚠자는 생각한다.

 

돈 10,000원으로 치료 할 수 있는 것을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ㅋㅋㅋ

 

지압슬리퍼의 부작용도 알려주겠다.

단기간 머무 많이 오래 신고 다니지 말라는 것이다.

 

뒷꿈치 단단해지다 못해 굳은살이 생기고 결국은 떨어져 나간다. 그 과정이 대단히 지저분하다.

 

그러니 하루 1~2분 신고 걸으면서 2주~3주 지나면 염증은 치유되고 굳은살은 안생길 것이다.

 

남들에게 말못하는 통증이 이 원인이라면 속는샘치고 지압슬리퍼 한번 신어보시라. 그래봐야 1만원.

 

참고로 뚠자는 지압슬리퍼 회사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

728x90

'신변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리 리눅스 (Kali Linux)  (0) 2023.08.22
모스버거와 알고리즘  (0) 2023.07.07
산 - 화성 태행산  (0) 2022.09.12
산 - 화성 건달산  (0) 2022.09.09
산 - 수원 칠보산  (0) 2022.08.15
Posted by ttoonz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