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난 1029일 영문판 디지털 뉴스 사이트인 EurAsian Times'대한민국이 세계 전투기 시장에서 라팔, 타이푼, F-16을 격추시키는 것을 주목하라'라는 기사를 통해 KFX5세대 6세대가 아닌 4.5 세대 전투기인 이유를 분석했습니다.

 

기사에서는 한국의 KFX 프로젝트가 4.5세대 전투기 임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이 도박을 거는 이유는 바로 '타이밍과 수출전략' 때문이라고 판단 내렸습니다.

 

이미 알려진 대로 미국, 영국, 독일, 중국 등은 6세대 전투기를 만들어 내려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비밀스런 NGAD나 영국의 템페스트와 같은 다른 6세대 전투기들은 2030년대 초에도 볼까말까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때쯤 KFX는 이미 완성되어 모든 전투 즉 실제 전투 혹은 전투기 시장에서의 판매전등에서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란 이야기입니다.

 

어차피 F-35는 제한된 국가에서나 접근 가능 할 것이며 중국의 J-20은 아직 정보가 충분치 않으므로 KFX가 충분한 흥행 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록 4.5세대 전투기이지만 기본설계상 레이더 반사를 최소로 줄였으며 향후 블록2 블록3를 통해 스텔스 전투기로 가는 전략은 적절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마하 1.8의 속도와 1,800마일의 비행 능력은 F-16을 상회하는 것이며, 무장 능력 또한 유럽이나 미국제 무기 모두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격을 대당 5천만 ~ 6천만 달러로 보고 있으므로 이 정도 가격과 성능에 스텔스 기능까지 더한다면 많은 구매자들에게 관심받을 것이라고 전하며 기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요즘 인도네시아가 개발 파트너로서 말이 많이 나오는 상황이긴 하지만, KFX 프로젝트 진행에 장애가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기술유출 우려가 없어지는 셈이니 홀가분하게 더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영공 방어 임무만 완수해 주어도 충분한데, 수출 가능성까지 높게 평가하는 외신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힘들겠지만 차분하게 완벽한 개발 성공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youtu.be/0YUTlyyakAU

 

728x90
Posted by ttoonz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