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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로 보는 소설 중 한 분야인 판타지라는 장르가 있다. 요즘에는 아직 끝나지 않은 묵향을 좋아한다. 32권까지 보고 중단인 상태다.ㅠㅠ

 

서양의 판타지라고 하면 쉽게 공감이 가지만 동양의 판타지는 왠지 낯설고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무협이라는 장르로 접근을 하면 바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fantasy)라는 의미가 우리말로는 환상정도로 번역 될 것이다. 현실이 아닌 허상을 의미하는 것이니 마술이나 마법이 난무하지 않더라도 현실 세계와는 거리가 먼 내공이나 혈도, 장풍 등의 단어가 등장하는 무협소설도 판타지와 같은 것이라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뚠자가 실제 살면서 경험해보니 이 부분 역시 초반에는 동양쪽 판타지가 좀 더 우세했었는데 이제는 과학과 기술로 무장한 서양쪽 판타지에 완전히 압도당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뚠자는 대학생이 되면서부터 무협지를 본격적으로 읽었다. 고교생 시절 맨 뒷자리에 앉은 친구들이 무협지 읽으며 낄낄대는 소리에 잠시 유혹에 흔들리기도 했지만 무사히 대학교 들어가고 나서 무협의 길로 들어섰다.

 

물론 시작은 구파일방을 중심으로 하는 만화방에서나 주로 빌려보는 수준 낮은 무협지로써 대부분의 내용은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있었다.

 

무림 내부에 정파와 사파 세력이 충돌하는 와중에 어느 무술인이 기이한 인연으로 약초 혹은 선배 고수의 내공 전수 등을 통해 내공이 증가하고, 아울러 고수의 특급 지도나 무술 비법서를 얻어 천하 제일 고수가 되고, 결국 세력 간의 충돌을 불식시켜 평화를 가져온다는 구조 말이다.

 

그러다가 만나게 된 당시 홍콩의 작가인 김용의 작품을 읽게 되면서 쓰레기 수준의 무협지가 아닌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는 무협소설을 본격적으로 읽게 된다.

 

사조영웅전, 신조협려, 의천도룡기, 소오강호, 천룡팔부, 녹정기, 설산비호, 연성결 등 김용의 작품이라면 가리지 않고 접어들었으며 나중에는 실제로 김용이 쓰지도 않는 소설도 사서 읽었다.

 

당시(90년대)는 저작권법이 다소 약했던터라 마케팅 목적으로 김용의 이름을 달고 나온 소설이 있었다.

 

물론 작품의 수준이 김용 본인의 진품들과는 차이가 많이 났지만 익숙한 주인공의 이름이나 무공 비급 혹은 무공 명칭을 다시 읽는 것만으로도 더없이 만족스러웠던 시간들 이었기 때문이다.

 

뚠자는 당시나 지금이나 김용을 신필(神筆)로 인정한다.

 

저급했던 무협지를 당당하게 문학의 반열로 올라 놓았음은 물론이며 작품마다 유교, 불교, 도교 등이 아주 깊이 있게 스며들어 작품에 동양적 철학 배려가 있었다. 이는 중국인이 아니더라도 중국인의 사상적 원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된다.

 

아울러 실존했던 인물이나 실제 역사적 사건을 소설 속에 투사하여 자칫 칼부림만 난무하다 끝날 것 같은 소설에 사실적 요소를 가미해 재미를 더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김용의 작품들은 만화, 비디오, 영화, 드라마, 게임 등으로 제작되었으며 지금까지도 그 상황은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점이 바로 문제가 된다.

 

신필 김용이 죽은 것도 문제이긴 하지만 무협물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김용의 인기 작품을 리메이크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의천도룡기는 거의 매년, 신조협려는 거의 격년(2), 사조영웅전 3년마다 리메이크작이 나올 정도라고 한다. 몇 년도작인지는 몰라도 뚠자가 본 양과는 유덕화가, 장무기는 양조위가 배역을 맡았었다.

 

의천도룡기에 출연했던 조민역의 여배우들만 모아서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이 따로 있을 정도이다. 몇 년도 조민, 몇 년도 조민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처럼 무협물의 발전이 정체된 근본적인 원인을 뚠자는 무협이 가지는 내부 속성에서 두 가지 원인을 말해 보고자 한다.

 

첫째는 시대나 시간적 창작 공간의 제한이다. 아무래도 소림이나 아미파 같은 구파일방이 배경으로서 내용에서 빠지기도 어려우며, 현시점의 무협물이 작품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쉽게 돈 벌려고 코믹물로 흘러가 버렸기 때문이다.

 

소위 말해 이소룡-성룡-이연걸로 이어지는 맥이 끊겨버린 것이다.

 

두 번째는 무협이라는 장르 자체가 주인공의 발전에 한계를 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소설이든 영화든 소비자들은 주인공들의 성장에 열광한다. 1편의 성장을 보고 나면 2편에선 더 강해져야 한다. 해리포터나 아이언맨을 보면 금방 알수 있다.

 

그러나 맨몸 수련에 장풍이나 창, 칼등으로 얼마나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 낼까?

 

하지만 무협물의 대항마인 서양식 히어로들은 어떤가? 처음엔 단순한 쇳덩이 갑옷으로 시작했으나 아크 원자로를 가슴에 품고, 실시간으로 인공지능 컴퓨터의 조언을 들으며, 나노소재로 이루어진 슈트에 강력한 레이저 무기를 날아다니면서 발사한다. 거기다 마지막엔 지구를 구하며 장렬한 최후를 맞이하면서 다음 세대에게 길까지 터준다.

 

이들도 처음에는 보이지 않는 존재와 힘을 두려워하며 엘프의 땅을 지나 힘겨운 모험을 했다.

 

나무 괴물과 동물 괴물들이 싸우는 혼란을 틈타 반지를 화산 용암에 던지면 끝나는 등의 시대적, 시간적 한계에도 갇혀있었다.

 

그러나 다음의 작가는 마술, 마법을 현대적 시대와 코드를 맞춘 <해리포터>를 내놓는 발전을 한다.

 

이렇게 거듭나면서 현대적 시대상과 코드를 연동하더니 현재 마블 전성 시대에서는 오히려 현실을 앞서나가는 세계관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이런 상황을 보면 확실히 역사적 혹은 인류가 보여준 궤적이 오버랩 된다.

 

인구수 많은 중국이 초반에는 치고 나가지만 결국 발전시키는 것은 서양 아닌가하는, 서양 우월주의 시각이 되는 건 뚠자 만의 착각인가?

 

아직도 <삼국지> 제갈량이나 <의천도룡기>의 장무기라는 이름을 들으면 찬란했던 청춘시절을 떠오르는 뚠자로서는 더 새롭게 발전하지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하는 듯이 보이는 무협 분야가 안타까워서 한 마디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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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toonz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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