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youtube.com/watch?v=uZ3Cc3jL1vc
기가 막힐 일이다.
한척에 3,400억짜리 해군 전투함이 200일 조금 안되게 작전하고서 500일 넘게 수리중이란다.
원인은 전동 모터 고장인데, 미국서 도입해왔기에 미국측에서 뭔가 해주기 전까지는 열어보지도 못한단다.
이것이 현실이다. 고장나면 그냥 고철이다. 그래서 비싸게 주고 사면서도 슈퍼 을에게 휘둘리는게 현실이다.
지난 2020년 5월 미국의 GE사로부터 F414 쌍발엔진을 들여와 조립중이다. 이 역시 어떤 조건을 맺고 수입이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뻑하면 '안보'를 이유로 수출 제한을 하는 미국의 성격상 안심하고 조달을 계속 할 수 있을지 참으로 궁금하다.
일본만 해도 '안보'를 이유로 우리에게 수출 제한을 하고 있고, 최근에도 뒷구멍 공작을 '안보'라는 구실로 하려하고 있으니 말이다.
AESA 레이더는 어떻게 어떻게 넘어갔는지 모르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하는 장벽들이 수두룩 하다. 엔진은 물론이려니와, 무장 체계에 필수인 각종 미사일, 전자전 능력 향상 등 대한민국으로서는 걸어가보지 않은 길을 수많은 반대속에서 걸어가야하는 형국이니 말이다.
참고로 중국의 J-20은 중국이 자랑하는 현역 스텔스 전투기다. 하지만 이 전투기도 자국 엔진 출력이 성능 미달로 러시아의 엔진을 들여와 사용하는 중이란다. 그런데, 중국의 종특상 이미 그 전에 J-11을 개발하면서 들어 온 러시아 엔진을 무단으로 까보고 열공을 했던 모양이나, 아직도 기술을 마스터하진 못한 모양이다.
어려운 '에프터버너'나 '스퍼크루징' 같은 용어는 몰라도 된다. 중요한 것은 전투기에서 필요로하는 것들 중에서 강력한 레이더를 자체 기술로 확보한 만큼, 이제는 빠른 시간안에 엔진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정부에서 직접 예산을 들여 움직여야 할 것이다.
전투기 엔진도 확보하자.
'정치 및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인 정찰기(MUAV)와 전시 작전권 (0) | 2020.10.15 |
---|---|
KFX : 블러핑 인도네시아 (0) | 2020.10.11 |
공군이 주도하는 KFX (0) | 2020.10.06 |
KFX사업 - 이제 인도네시아는 손절하자 (0) | 2020.10.04 |
크립토 AG와 KFX (1) | 2020.09.30 |